본문 바로가기

얼리어답터 & 수리기/잡학파일

맥세이프(magsafe)1 60w 수리기

맥북 2009년 13인치 화이트를 사용하는데 어느 순간 충전이 되지 않았다.

맥세이프1 충전기에 램프가 불이 안들어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접촉이 불량인가.... 탄내가 나는 듯 하고 충전기가 무척 뜨근 하였다.

맥세이프오래 사용하다 보면 나온다는 맥세이프 불량이 나에게도 나타났다.


magsafe 1은 60w 짜리 어댑터로 어댑터라는게 콘덴서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사실 오래 사용하다보면 고장이 잘 나긴한다.

그래도 애플에서 만든 것이라 콘덴서 불량이나 부속의 문제는 거의 없는 듯 한데.

이거이거.. 단선이나 이번 고장같은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거 같다.


어댑터가 고장이나면 바로 교체 해야 하는데(안그러면 과열로 불이 날수 있어용) 귀찮아서 새로 구입하는것은 뒤로 하고

바로 고쳐보았다.

생각보단 어렵지 않았다.. 그냥 고장이라 생각하고 까보았다(분해)~



분해 하여 살펴 보았다. 선부터 테스트기로 단선이 없나 살펴 볼려고 하였으나 떡하니 떨어졌어요. 하는 부분이 눈에 보였다.


바로 선이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떨어져 있었다. 마지막으로 출력되는 부분... 처음엔 아 이것을 붙이기만 하면 되겠다.

생각했지만........


하지만 제일 문제가 되었던 부분은 이부분을 뭐라 해야 할지 생각이 안나는데 휴즈인지 선 연결되는 부분이 보드에서

떨어져 있었다. 표안나게.....





그 부분이 부하가 와서 납땜을 녹일정도로 과열이 되어 선과 휴즈부분을 분리 해놓은 것으로 판단된다.

휴즈부분을 납땜하여 붙이고, 선도 함게 붙였다...ㅜ.ㅜ 납땜연습을 많이 했어야 하는데 어설프다....

맨날 이것 때문에 보드를 망가트리는 거 같다.. 어설프게 떡지떡지 붙였다.




사실 연결이 안된체로 조립을 해놓았다가 납땜이 잘 안돼서 다시 했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 테스트기로 확인까지 했다.




대략 두선에 나오는 전압이 7V가 나왔다.

충전기에는 16.5V  3.65A 가 출력인데 7V가 나오는 것은 맥세이프 (magsaf) 어댑터 특성상 7V x 2ea로 출력이 되면서 대략 16.5v로 맞춘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별다른 정보를 찾지 못해서(귀찮아서 넘어가자) 정보를 찾으면 다시 갱신하도록 하겠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분들이 있으면 더 좋은데~ㅎㅎ



이리저리 설렁설렁 고치고 조립하였다.





무사히 충전이 잘되고 있다. 그러나 과열에 의한 화재의 위험도 있고 언제 또 고장날지 몰라 임시로 사용한다.

눈에 계속 어댑터 상태 확인하면서 충전한다... 화재는 한순간이기에 이렇게 고친 제품은 전원을 꼽고 방치하지 말자.

이렇게 2009년 맥북 화이트 마지막 버전은 근근히 살아가고 있다.....

.

.

.


요즘 고민이 맥북 레티나 제품을 새로 살지.. 2012년 mid 13인치 맥북을 사서 램과 하드를 업그레이드 해서 사용할지 고민중이다. 업그레이드에 확장성은 2012년 mid13인치가 좋은데 2015년에 구매하는 맥북은 램8기가에 하드만 적지 다른 부분은 전부 만족할 정도로 좋기에...... 업그레이드 버전은 넘 비싸서..고민이 무척 된다..

신제품 나오는 것을 보고 2009년 맥북은 보내줘야 겠다...^^;;